가전제품을 새로 장만하여 기존 사용하던 제품을 크기도 크고 무거워 개인이 처리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. 가전제품은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 비용부담 없이 무료로 집에 와서 직접 수거해 가는 시스템이라 엄청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그래서 이 서비스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폐가전 무료수거 신청방법 및 수거품목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[목차]
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란?
별도 가입 없이, 수수료를 낼 필요도 없이, 지정된 장소까지 운반하지 않아도!!!
수거 기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수거해 가는 서비스입니다.
- 환경부, 지자체, 전자제품 생산자는 국민이 보다 손쉽게 예약 한 번으로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수거 체계를 구축했습니다.
- E-순환거버넌스는 새로운 폐가전 수거체계, 즉 '폐가전 무상방문수거'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`
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 기대효과
◈ 수수료 면제
- 폐가전 무상방문수거는 폐가전제품 배출 수수료 면제로 시민 부담을 덜어드림.
◈ 온실가스 감축 효과
- 무상방문수거서비스 시행으로 인해 폐가전제품의 불법적인 처리를 사전에 차단하여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▶ 냉장고 냉매의 온난화 효과는 이산화탄소의 최대 11,700배 이상
▶ 폐냉장고 및 에어컨에 함유된 냉매는 평균 120g이며, 적정한 방법으로 처리되지 않고 대기로 방출되면 지구온난화에 큰 악영향을 끼치나, 이를 친환경적으로 회수함으로써 온실가스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▶ 친환경적 처리
- 폐가전 무상방문수거를 통해 수거된 폐가전제품은 친환경적으로 처리됩니다.
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 수거품목
◈ 단일 수거 가능 품목(대형) ▶ 1개 이상 수거 가능 품목
◈ 세트 수거 가능 품목
◈ 다량 배출 가능 품목(소형) ▶ 5개 이상 수거 가능 품목
▶ 세부품목
가습기, 비디오플레이어, 스캐너, 연수기음, 식물처리기, 전기밥솥, 전기온수기 전기히터, 청소기, 튀김기, 감시카메라
빔프로젝터, 식품건조기, 영상게임기 전기재봉틀, 전기비데, 전기주전자, 제빵기, 커피메이커, 헤어드라이어, 믹서기
선풍기, 약탕기, 유무선공유기, 전기다리미, 전기안마기(안마의자 제외) , 전기후라이팬 족욕기, 토스트기, 모니터, 노트북 내비게이션, 팩시밀리, 휴대폰, 오디오 본체 오디오 스피커, 오디오 포터블, 프린터
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 수거 불가 품목
폐가전 무료수거 신청방법
◈ 온라인 신청
-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(e-순환거버넌스) 홈페이지 신청 ▷ http://www.15990903.or.kr
◈ 유선 전화 예약
- ☎ 1599-0903
폐가전 무료수거 예약조회 방법
폐가전 무료수거를 신청 예약하셨다면 예약조회하는 방법도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▶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(e-순환거버넌스) 홈페이지 내 확인가능합니다.
아래 링크에서도 바로 조회 가능하오니 확인해 보세요.
폐가전 무료수거 신청 접수 시 유의사항
- 단일수거 가능품목을 배출하시는 경우에는 다량배출품목을 함께"접수" 하실 수 있습니다.
- 단일수거 가능품목이 없는 경우에는 다량배출품목을 5개 이상 배출 하셔야만 예약이 가능합니다.
- 에어컨, 벽걸이 TV, 빔프로젝터, 유무선공유기, 감시카메라 등 설치(고정)된 제품은 서비스 이용 전 기본 철거가 되어 있어야 수거가 가능합니다.
- 태양광패널은 콜센터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, 기본 철거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.
- 전기안마기 중 안마의자는 수거가 불가능합니다.
- 폐가전제품 수거 후에는 반환이 불가능합니다.
-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한 제품은 배출 주민이 수거 가능한 상태가 되도록 조치하셔야 합니다.
- 집안 수거 시 고객님의 동행이 필요합니다.(부재 시 집안 수거 불가)
- 제품 안에 폐기물이 없도록 조치 부탁드립니다.
- 프린터, 복사기, 팩시밀리 수거 신청 시, 잉크/토너 등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고정 조치 후 배출 가능합니다.
지금까지 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 신청방법 및 수거품목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. 이 정책은 환경오염도 줄이고 수수료 면제로 부담도 줄이고 일석이조의 정책이라고 생각됩니다. 앞으로도 이러한 무상 서비스 정책들이 많이 생겨서 고객부담도 줄이고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. 이상 머니코치프린스였습니다. 감사합니다.
댓글